내맘대로 리뷰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가능성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12. 2. 23:37

목차
1. 러시아 우크라이나 갈등원인
2.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가능성
3. 러시아 크림반도 침공시 우크라이나 군인들

4.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러시아 언론 반응


국제적 이슈로 떠오로는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과연 전쟁은 일어날 것인가?

러시아 우크라이나 갈등원인


러시아인들 중 대러시아 민족주의자들은 우크라이나를 나라로 인정하지 않는다. 우크라이나는 나라가 아니라 하나의 지방이다 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다.
러시아측 시각에서는 원래는 한 나라이고 같은 민족인데 우크라이나는 떨어져나간 외톨이쯤으로 취급한다. 러시아인 상당수는 우크라이나의 존재 자체를 부정하여 '소러시아'라 부르면서 소련 붕괴 이후 서방의 농간으로 떨어져 나온, 반드시 러시아로 도로 통합시켜야 할 국가로 취급하기도 한다.


우크라이나는 현재 러시아와 관계 절연 및 러시아의 영향력을 차단하기 위한 목적으로 러시아 방송의 송출이 금지되어 있다. 그러나 러시아 언론들에서는 이상하리만치 우크라이나 국내 뉴스를 자국 뉴스처럼 매우 진지하게, 자주, 자세하게 보도한다. 다른 구소련 지역 국가보다 훨씬. 물론 비판적이고 부정적인 시각에서다.

친러파와 반러파가 같은 나라 안에서 공존하던 와중에 2014년에 일어났던 정치적 사건으로 야누코비치 정권이 붕괴되자 우크라이나는 소련 관련 상징물을 금지하고 공산당의 활동도 금지시켰다. 그리고 러시아와의 갈등으로 러시아에서 제작된 드라마, 영화 등도 수입을 규제하고 있고 러시아를 제재하고 있다. 이때문에 러시아와의 관계가 크게 악화되고 있는데, 러시아측도 우크라이나의 반러 정책에 반발하며 우크라이나를 제재했고 우크라이나에서 수입되는 농산물도 수입중단했다. 거기에다 러시아측은 우크라이나에서 수입되는 무기도 수입을 중단해서 자체생산하는 쪽으로 나아갔다. 그러자 우크라이나 정부는 2018년 1월 1일부터 러시아인의 입국 통제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게다가 크림 반도가 러시아로 편입되기도 했으며, 동부지역에선 러시아 친러반군의 지원으로 도네츠크 인민 공화국루간스크 인민 공화국이 탄생되기도 하는 등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와의 관계는 악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리고 우크라이나는 독립국가연합에도 탈퇴를 선언하여 러시아가 크게 반발하기도 했다. 

(출처 나무위키)

이건 마치 중국 대만 관계와 비슷하다.
하나의 중국 = 하나의 러시아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가능성


한국에 살면서 북한이 "남한 불바다에 직면할 수도 있다." 등 매년 전쟁 소식이 나오지만 실제로 발생하지는 않았습니다. 처음에는 긴장했는데 매년 그러니까 그냥그러러니 하고 넘어갑니다. 이러면 안되는데 ...
러시아 우크라이나는 어떤 상황일까?
2021년 12월 2일, 오늘도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에 러시아가 대규모 병력을 배치하고 500km 미사일을 배치 했다는 소식 뉴스로 보도 됬습니다. 미국과 유럽의 군사동맹체, 나토는 동유럽 지역의 방위력을 기꺼이 강화할 것이라 발표했고,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면 여태까지 겪어보지 못한 강력한 제재를 경험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우크라이나 정보 당국은 2014년 러시아가 크림반도를 무력 점령할 때처럼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동부 국경을 침공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같은 상황에서 우크라이나가 나토 가입을 추진하고 있는 것에 대해 러시아는 우크라이나가 나토가입한다면 우리의 레드라인을 넘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때문에 우크라이나가 나토에 가입하면 러시아가 즉각 침공할 것이라는 예상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도네츠크 국제 공항(크림반도) 함락직전, 우크라이나 병사들
https://youtu.be/QMDy1jRp9LA

우크라이나 국가 부르며 나라를 지키던 병사들은 모두 전사하였습니다.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에 대한 러시아 언론 반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