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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뜰폰 가입방법 안내



알뜰폰 가입하려고 하시나요?
알뜰폰 이란 무엇인지?
요금제는 또 얼마나 싼지?
가입은 어디서 하는 것인지 찾고 계셨나요?


제가 여러분들의 수고를 덜어드리기 위해
우체국을 통하여 조사한 알뜰폰에 대한 정보를 요약해보려합니다.

목차
1. 알뜰폰이란?
2. 알뜰폰 가입방법
3. 알뜰폰 요금제
4. 알뜰폰 단점


1. 알뜰폰이란?

정식 명칭은 가상 이동통신망 사업자(MVNO)이지만 알뜰폰이라는 명칭으로 더 많이 불립니다. 기존의 이동통신사(SKT, KT, LG U+) 망을 빌려 이용자에게 통신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간단히 이야기하자면, 대기업의 망을 빌려서 중소기업에서 제공한다.
예를 들어 농심이라는 기업에서 새우깡을 공급받아 동네 슈퍼에서 공급한다고 가정하면
여기서 농심은 SKT, KT, LG U+에 해당하며,
동네슈퍼는 알뜰폰사업자에 해당합니다.
2010년 이명박 정부는 과점시장인 통신망 시장에 경쟁을 촉진하기 위해 전기통신사업법에 가상이동통신망 사업자(MVNO)를 위한 조항(제38조)을 마련하였습니다.
해당 조항은 통신망을 보유하지 않은 사업자가 통신망을 보유한 사업자에게 망을 빌려달라고 하는 경우 통신망 사업자가 정해진 도매가격으로 통신망을 빌려주어야 하는 강제 조항을 포함하고 있다. 정부가 가격을 정하여서 이 이상으로 가격을 올리지 못합니다. 그래서 '알뜰폰 요금이 매우 싸다'라고 합니다.

여기서 잠깐, 이렇게 요금이 싸면 통화품질이 안좋은거 아니야?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당연한 생각입니다, 저역시 그랬으니까요. 하지만, 알뜰폰 사업자와 이통사는 같은 망을 사용하므로 품질은 동일합니다.

2. 알뜰폰 가입방법

2021년 기준 알뜰폰 사업자는 약 60업체, 가입자 수는 1000만명을 돌파하였습니다.
가입자는 수가 많은 알뜰폰 사업자는 LG헬로비전(76만), KT엠모바일(73만), 에스원(73만), SK텔링크(69만), 미디어로그/U+알뜰모바일(46만) 순입니다.

60업체나 되는데 알뜰폰 사업자가 있는데 가입하려면 어디로 가야되나요?

우체국으로 가시면 됩니다.

물론, 알뜰폰 사업자 대리점에 가셔서 계약하면 되지만 서울권 아니면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없습니다.

미래창조과학부가 알뜰폰 사업자들의 부족한 유통망을 확충하기 위해 전국 우체국을 활용해 지원하기로 하면서, 대리점이 거의 없는 중소 알뜰폰 사업자를 대신해 전국 3,600여 곳에 달하는 방대한 지점망을 자랑하는 우정사업본부의 우체국 점포 기초지방자치단체(시·군·구)급 우체국 226곳에서 위탁판매 방식으로 2013년 부터 시작했습니다.

우체국에 가셔서 가입신청서와 요금제,단말기를 선택하시면 수일 내 택배 등으로 배달됩니다. 단말기가 있는경우 라면 구매안하셔도 되고, 유심만 구매하시어 장착하시면 바로 이용가능합니다.


3. 알뜰폰 요금제


알뜰폰 사업자가 총 60곳이기 때문에 각각의 요금제를 모두 나열하기는 힘들어 대표적인 곳을 소개하려합니다.
단지, 이것은 '요금제가 이렇다'라는 예시에 불과합니다. 굳이 이 알뜰폰 사업자를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스마텔 이라는 업체입니다. 기본요금은 1,000원에 음성 500분, 문자 500건이며 추가요금은 없습니다.


세종텔레콤이라는 업체입니다. 0원 부터 시작합니다. 추가요금은 없습니다.
이외에도 여러 업체가 있습니다.

집중!
요금이 0원이라니 무료라는 소리인가요?
아닙니다. 알뜰폰 0원 요금제는 일정기간만 가입가능하며, 일정기간후 다른 요금제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어르신 분들은 0원 이라고 하면 좋아하십다만, 무조건 0원이라고 좋아하시면 안되고 음성과 문자는 넉넉히 주는지 여부등을 고려하여 선택하셔야 합니다. 어르신 분들은 이해를 잘못 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4. 알뜰폰단점


알뜰폰의 장점은 저렴한 가격으로 대형 이동통신사망과 같은 품질로 이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모든 일에는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항상 존재합니다.
알뜰폰의 단점은
(1) 상담원과 연결이 어렵다.
SKT, KT, LG U+의 경우 114로 전화하면 친철히 받아 주십니다만, 알뜰폰의 경우 회사의 인력부족 내지 인건비 절감으로 인하여 고객센터 상담원과 연결이 잘 안됩니다.
(2) 위급상황시 이통3사 거쳐야 한다.
알뜰폰 긴급상황시 소방청·경찰청에 위치정보 제공시 이통3사 거쳐야 해서 정확성과 신속성이 딸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위급한 상황이 닥칠 경우 매우 큰 단점이 되겠습니다.
(3) 개인정보 소홀 문제
주요 알뜰폰 5개사가 방통위로부터 개인정보보호 소홀 문제로 인하여 과태료를 부과 받은 적이 있습니다.
(4) 사회약자계층에 대한 배려 부족
기초생활수급자나 노인층 복지 할인등 대형 3사에서 적용되는 할인이 적용되지 않는 곳이 많습니다. 그래서 이런계층이라면 대형 3사에서 복지할인을 받는것이 알뜰폰보다 저렴한 경우도 있습니다.



여기까지 해서 알뜰폰이란 무엇인가 부터, 알뜰폰의 단점 까지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은 좀 되셨을까요?

다음에는 좀더 좋은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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